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조 (중앙대학교) 김현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94 - 123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제 구호 활동과 연관된 기부 메시지의 전달에서 언어 프레이밍, 이미지 극성과 공감적 성향이 상호작용하여 메시지 태도와 기부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언어 프레이밍은 도움을 호소하는 표현 방식에서 기부 행위의 유무에 따라 발생하는 생명 구제 혹은 생명 손실의 강조를 의미한다. 이미지 극성은 제시되는 이미지가 긍정적 정서 혹은 부정적 정서를 표현하는지의 방향성을 지칭한다. 공감적 성향은 어려운 처지의 타인에게 공감하는 정도로 측정하였다. 실험에는 260명이 참여하였으며, 언어 프레이밍(이익/손실) × 이미지 극성(긍정/부정) × 공감적 성향(고/저)의 집단 간 요인으로 설계하였다. 그 결과 언어 프레이밍과 공감적 성향의 상호작용은 메시지 태도와 기부 의도에 공통으로 발현되었고, 이미지 극성과 공감적 성향의 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전반적으로 메시지 태도와 비교하여 기부 의도에 대한 반응에서 상호작용의 영향력이 약한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부 메시지의 전달에서 언어적 표현의 차이를 수용자의 공감적 성향이 조절한다는 증거를 제시한다.

목차

1. 서론
2. 문헌 고찰 및 이론적 배경
3. 방법론
4. 분석 결과
5. 토론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70-000217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