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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역사문화학회 지방사와 지방문화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95 - 232 (38page)
DOI
10.17068/lhc.2018.11.21.2.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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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전북지역에서 이루어진 혁신학교 만들기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사회에서 공교육을 개혁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난 배경과 양상을 살펴보고, 이에 드러나는 교육관의 특징과 한계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혁신학교는 기존의 공교육이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고 학업성적에 따라 학생을 서열화하는 데 그쳤다는 문제의식 아래, 학생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배움의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교다. 혁신학교의 학력 문제를 둘러싼 보수-진보 간 대립에도 불구하고, 진보적 교육의 목표는 보수정부가 정한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바와 일치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혁신학교의 특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 지역사회가 원도심의 공동화로 인해 학생 수 감소를 겪고 있는 초등학교에 혁신적인 교육 이념 및 프로그램을 도입한 사례를 분석한다. 이 학교의 교사는 민주적, 자율적, 전문적 교사 공동체를 구축하는 한편, 학생이 즐겁게 공부하고 학부모․지역사회에 열려 있는 학교문화를 만듦으로써, 혁신 교육의 이념을 충실히 실천했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시험성적으로 드러나는 배움의 결과보다 학습의 과정 자체를 중시하는 학력관을 갖게 됐다. 이 연구는 효과적인 학교에 대한 논의를 참고해, 혁신학교가 추구하는 과정 중심교육의 효과에 대해 재고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제안한다.

목차

[초록]
1. 혁신학교를 둘러싼 학력저하 논쟁
2. 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과 현황
3. 우리초등학교의 지역적 맥락
4. 우리초등학교의 학교문화와 교육과정
5. 우리초등학교 교사의 학력관
6. 과정 중심 교육에 대한 성찰
[참고문헌]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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