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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철기 (경북대학교) 김현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4권 제4호(통권98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529 - 541 (13page)
DOI
10.26863/JKARG.2018.11.24.4.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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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오스트레일리아 교육과정에 의한 인문학 및 사회과학(HASS) 영역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지리교육과정의 내용구성 방식을 분석한 것이다. 그 결과 초등학교에 해당하는 F~6/7학년 인문학 및 사회과학 교과목의 경우 내용구성 방식이 우리나라와 유사하게 지평확대법을 따르고 있지만, 고학년으로 갈수록 탄력적 지평확대법을 통해 관계적 사고를 함양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이 지평확대법을 위주로 하면서 내용은 주제를 중심으로 하는데 비해, 오스트레일리아는 내용이 주제와 지역이 함께 결합되어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그리고 중학교에 해당하는 7~10학년 인문학 및 사회과학의 지리교육과정의 경우, 각 학년별로 두 개의 큰 주제가 대단원을 구성하여 계통적 방식 또는 주제적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중단원 역시 전체적으로 주제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중단원의 성취기준이 단순히 주제 또는 개념에만 초점을 둔 것이 아니라 세계 각 지역을 사례로 하여 해당 주제 또는 개념을 종합적으로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학교 역시 다양한 스케일의 관계적 사고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는 지리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교과서 수준에서도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전체적으로 주제중심 접근을 취하되, 중단원 수준에서 주제 및 개념에 대한 학습 후 이를 지역기반 사례학습을 통해 종합적으로 학습하도록 하는 대안을 고려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오스트레일리아 국가교육과정에서 지리의 위치
3. F-6학년 인문학 및 사회과학(HASS)의 내용 구성 방식
4. 인문학 및 사회과학(HASS) 7~10학년 지리의 내용구성 방식
5. 논의 : 계통지리냐 지역지리냐
6. 결론 및 제언: 계통지리와 지역지리의 보완적 구성
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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