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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39 - 5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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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e-스포츠 게임 참여가 여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순천, 여수, 광양지역의 4년제 대학교 3곳에 재학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각 대학교에서 100명씩 집락 표집방법을 통해 282명을 대상으로 t-검정, 일원변량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라 e-스포츠 게임 참여와 여가만족도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년에 따라 e-스포츠 게임 참여와 여가만족도에서는 3학년이 다른 학년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셋째, e-스포츠 게임 참여 여부와 여가만족도에서는 참여하는 집단이 참여하지 않는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넷째, e-스포츠 게임 참여가 여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신체적 만족에는 행동적 참가, 환경적 만족에는 인지적 참가, 정서적 만족과 사회적 만족에는 행동적 참가, 인지적 참가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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