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25 - 13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여가활동 참여유형이 학교생활 적응과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에 있다. 본 연구에 참여한 조사대상자는 총 326명을 표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카이스퀘어 검증, 변량분석,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활동 참여유형에 있어서 성별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학교생활 적응에서 학교규칙, 학교수업에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심리적 행복감에서 몰입감과 행복감 모두에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여가활동 참여유형에 따라 학교생활 적응에서는 교우관계, 교사관계, 학교수업에서 스포츠활동 참여자가 다른 여가활동 참여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심리적 행복감에서는 몰입감과 행복감에서 스포츠활동 참여자가 다른 여가활동 참여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넷째, 학교생활 적응의 교우관계, 학교규칙, 학교수업은 심리적 행복감의 몰입감과 행복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69-000354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