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245 - 25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새로운 교육과정체계로의 체육교과 내 현실 가능한 여가교육의 방향성과 내용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체육교사 6명을 대상으로 여가가치 영역의 이해,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의 실태를 파악 하였다. 첫째, 체육교사들은 체육교과 내 여가교육 여가교육의 변화와 시도를 인정하고 희망적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이론과 실제 사이에서 혼란스러워 하며, 현행 교육 현실의 변화가 선행 되어야 여가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여가교육의 구체적인 목표, 기존의 체육수업과의 차이, 여가교육의 접근방법, 여가교육의 개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교사들은 학교 내 체육수업에서 여가교육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에 한계가 있으며 문서상의 추상적인 수준에 머물 수 있다고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들은 여가활동의 가치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목표와 내용을 염두에 두고 지도하는 교수·학습 방법은 아니지만, 수준별, 통합적, 창의적 수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그러나 현행 교육시스템의 여건과 현실에서 평생의 여가활동으로 연계하고 심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반성과 변화의 노력이 필요하며 효율적인 수업을 위한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69-0003556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