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19 - 246 (28page)
DOI
10.20879/kjjcs.2018.62.6.0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오보와 정정보도의 인물과 사진 속 감정이 기사 속 인물에 대한 인상의 형성과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에서는 두 번의 실험을 진행하여 기사 속 사진의 존재여부(실험1)와 사진 속 감정(실험2)이 인상 형성과 이후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정정보도가 모든 실험 조건에서 오보로 인해 형성된 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특히 오보와 정정보도에서 모두 사진을 보여주거나(실험1)기사 내용에 부합하는 감정을 표현하는 사진을 제공하는 경우에(실험2) 기사 속 인물에 대한 부정적 감정이 가장 크게 감소했다. 이와 달리 인지적 인상 평가는 두 실험에서 사진과 감정에 의해 상대적으로 적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5. 종합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