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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혜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39 - 272 (34page)
DOI
10.20879/kjjcs.2021.65.4.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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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슈메이크와 리즈의 위계모형을 토대로 기자들이 생각하는 오보 방지를 위한 사전, 사후 대안을 도출하고자 일간 신문사, 방송사, 뉴스통신사에 근무하는 현장 기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수행했다. 연구결과, 기자들은 조직 요인이 오보 발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온라인 뉴스가 주로 소비되는 환경인데도 오프라인 중심의 뉴스 제작 시스템을 그대로 운영하며, 단독, 속보 경쟁을 가속하기 때문에 오보 위험성이 커진다는 것이다. 세부 대안으로 기자 차원에서는 충실한 기사 작성 노력과 디지털 시대의 기자 역할 재정립 등을 제시했다. 미디어 관행과 언론사 차원에서는 온라인 뉴스소비 시스템 강화, 지속적인 윤리 교육 강화, 다양한 기사 형식과 평가 체제 도입, 그리고 오보 대응 조직 설치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조직 외적 환경에서는 정파성 극복을 위한 자율규제 마련과 포털 뉴스 소비 환경 개선 필요성을 제시했다. 징벌적 손해배상청구제에 언론사를 포함하는 것은 찬반이 엇갈렸으나, 언론사의 책임을 강화할 필요성에 공감대를 확인했다. 오보는 언론불신의 시작이다. 언론사가 오보의 심각성을 깨닫고,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맞는 조직 운영과 기자들의 윤리의식 복원에 나서야 추락한 언론 위상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선행연구 검토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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