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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선주 (동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65 - 380 (16page)
DOI
10.18208/ksdc.2018.24.4.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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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경제의 패러다임을 반영한 공간공유와 관련하여 뷰티서비스 산업 중 헤어숍에서 나타난 유휴공간의 사례를 분석하고 ‘셰어링스페이스’의 효율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뷰티서비스 산업의 효율화 및 협력적 소비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첫째, 이론적 고찰은 선행연구와 관련문헌, 웹사이트를 중심을 공유경제, 공유공간, 유휴공간의 개념이해 및 요소를 고찰 · 추출하였다.
둘째, 실증적인 연구로는 뷰티서비스 산업 중 1인 헤어디자이너를 중심으로 운영 중인 헤어숍에서 공간이용에 한계를 보이며 유휴공간의 효율적 활용이 요구된다고 판단되어 사례 범위는 1인 디자이너 숍 중 광주 · 전라 소재의 4곳을 선정하였다. 이후 선정된 사례를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추출된 공간공유의 7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공간별 특성을 파악하였다. 결과 분석 시, 뷰티전문가 3인, 공간전문가 3인에게 선정된 사례의 다양한 각도의 사진과 구두 설명 후 분석을 의뢰하였으며 이를 수합하여 평균값의 결과를 분석하여 유휴공간의 효율적 활용 방안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플랫폼을 활용한 개방적 접근성을 확보한다. 한국의 혁신적인 IT기술을 활용하여 임대가 아닌 시간 단위로 선택적 공간공유를 함으로써 헤어숍에서의 유휴공간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플랫폼의 구축이 요구된다.
둘째, 영역성 확보를 통한 정체성 및 소속감의 강화이다. 1인 헤어숍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간공유를 통한 소셜 사이클의 확대는 매우 긍정적인 효과라고 보여지며, 정체성 및 소속감의 강화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휴머니티 실현을 통한 신뢰성의 확보이다. 공유경제의 단초인 협력적 소비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개선을 통해 공간공유를 통한 공동체적 가치 및 새로운 협력적 경제 실현이 요구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헤어숍에 나타난 유휴 공간의 사례 분석
Ⅳ. 헤어숍의 유휴 공간을 활용한 ‘공간공유’의 효율화 방안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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