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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은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44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19 - 14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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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로버트 스밋슨의 영화 《나선형 방파제》(1971)의 의미를 1960년대 Sci-Fi 뉴웨이브를 토대로 고찰한다. 로버트 스밋슨의 〈나선형 방파제〉(1970)는 잘 알려진 대로 1970년대 대지미술의 기념비적 존재다. 이와 동일한 제목 아래 그는 영화와 에세이도 발표했다. 에세이와 함께 영화는 일반적으로 대지미술의 물리적 제작과정을 전달하는 기록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영화 《나선형 방파제》에서 스밋슨은 영화의 의미의 층을 구성하는 점프 컷, 클로즈 업 등을 통해 SF 서사에서 살펴볼 수 있는 환영적인 공간을 만들었다. 그 결과《 나선형 방파제》는 밸러드의‘ 내적공간’을 토대로 스밋슨의 엔트로피 풍경을 바라볼 기회를 제공해 준다. 이를 통해 다음의 두 사실을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영화 《나선형 방파제》에 나타난 엔트로피 풍경은 스밋슨 혹은 인류의‘ 내적 공간’이다. 둘째, 이 영화는 대지작품〈 나선형 방파제〉가 시간이 쌓아올린 지구의 기억을 담고 있는 거석 시스템임을 말해준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1960년대 중반 Sci-Fi 동향과 로버트 스밋슨
III. 영화《 나선형 방파제》와 SF 뉴웨이브의 풍경
IV. 나오는 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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