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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국립현대미술관)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48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3 - 65 (33page)
DOI
10.17057/kahoma.2020..48.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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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1960-1970년대 한국화단에서 개진된 융복합적 예술의 실천적 움직임을 분석한다. 1960-1970년대 실험미술 작가들은 새로운 매체 탐구를 위해 설치미술, 퍼포먼스, 네온사인아트, 오브제아트, 전자예술, 라이트아트 분야를 실천적으로 탐색했다. 이 시기에 발생했던 예술과 과학, 신기술에 의한 예술 현상은 미술장르뿐 아니라, 연극, 무용, 해프닝, 소설, 시 등에 빠르게 번지고 있었다. 전자음악과 전자예술이 다양한 행사로 한국에 소개되면서 소위 1960-1970년대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의 새로운 조형 의식 연구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1990-2000년대 디지털 매체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컴퓨터, 인터넷, 네트워크기술을 활용한 예술이 비디오아트, 미디어아트, 뉴미디어아트의 성격으로 미술계에 자리 잡히게 되었다. 디지털 매체 시대는 무엇보다 예술과 과학, 예술과 기술의 논의가 복합적이고 직접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계기를 다시 소환시켰다. 더 나아가 예술과 첨단과학의 만남을 넘어 각각의 다른 분야의 예술장르가 교차하는 다원, 융복합 예술 현상은 현장에서 이제 너무 자연스러운 광경이다. 우리는 이제 전시장에서 무용가와 연극인을 만나고, 전시장에서는 미디어 작가, 소설가 등과 허물없이 조우하고 있다. 연구자는 디지털, 과학기술, 학제 간 연구로 복합적인 예술형식의 원론적인 분석을 시도하고자, 융복합적 예술이 일어났던 초기 1960-1970년대의 예술가들의 활동에 초점을 두어 연구하였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1960년대 한국화단에서 등장한‘ 멀티미디어’ 예술론
Ⅲ. 1970년대 믹스드 미디어(혼합매체) 현장과 한국아방가르드 협회 창립의 의미
Ⅳ. 나가는 글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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