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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희정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65 - 38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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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전 세계 해운 기업을 대상으로 자본구조의 이론 중 상충이론을 검증하였다. Faulkender, et al. (2012)의 부분조정모형을 이용하여 레버리지비율이 목표레버리지비율에 도달하는 속도를 추정하고 현금흐름과 목표레버리지비율과의 관련성을 고찰하였다. 목표레버리지비율 조정속도 추정결과 총 레버리지가 음의 조정속도를 가졌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장기레버리지는 양의 조정속도를 보였다. 종합하면 장기레버리지가 줄어들고 단기레버리지가 늘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레버리지비율이 목표레버리지비율 보다 낮은 기업은 목표레버리지비율이 될 때까지 레버리지의 비율을 빠른 속도로 늘리고, 레버리지비율이 목표레버리지비율보다 높더라도 레버리지비율을 낮추기 위한 조정은 서서히 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현금흐름을 고려한 목표레버리지 추정 결과 기존 연구결과와는 다른 결과를 발견하였다. 해운 기업은 부채를 늘리기 위한 목적으로 주식시장보다는 은행을 통한 차입금을 이용하여 레버리지비율 조정을 하는 현상을 발견하였다. 해운 기업이 수익보다는 성장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고 추측할 수 있다. 따라서 해운 기업은 수익성을 제고하는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재무건전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모형과 표본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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