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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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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환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조국환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11호(통권 제11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147 - 1,154 (8page)
DOI
10.7782/JKSR.2018.21.11.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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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콘크리트궤도는 자갈궤도보다 궤도의 변위 및 틀림이 거의 발생되지 않는다. 그러나 일부 콘크리트궤도로 시공된 고속철도 토공 구간에서 잦은 침하로 인하여 궤도틀림이 발생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궤도틀림이 발생한 구간에 대하여 주로 열차 및 궤도의 주행안정성 측면에서 검토하고 있으며, 궤도와 노반에 전달되는 하중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고저틀림이 발생한 고속철도 토공 구간에서 열차가 300km/h 주행시 발생하는 동적윤중의 변화를 검토하였다. 고저틀림을 모델링하고, 이동하중 재하방법에 따른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최대응력이 발생하는 지점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레일면 레벨측량을 실시하여 측정위치를 선정하고, 열차가 300km/h 주행시각 위치별 동적윤중을 분석하였다. 또한 안정된 토공 구간과도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고저틀림이 발생한 구간에 대한 궤도에 작용하는 하중 특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치해석
3. 현장계측
4. 동적윤중 결과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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