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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숙 (동국대학교(경주)) 박명숙 (동국대학교(경주))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61 - 8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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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협력적 소비 제공 의도와 이용 의도를 기준으로 소비자 유형을 분류하고, 각 군집 유형별로 인지된 위험, 신뢰, 기대 혜택(감정적 혜택, 경제적 혜택, 사회적 혜택), 태도를 중심으로 예측 요인을 분석하여 공유경제를 위한 협력적 소비의 합리적 활성화와 성장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성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22명의 설문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기술통계, 군집분석, t-test, 분산분석, 교차분석(X2),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적 소비에 대해 제공 의도 보다 이용 의도를 더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공의도는 성별, 연령, 협력적 소비 경험에 따라, 이용 의도는 성별과 협력적 소비 경험에 따라 집단 간 차이를 보였다. 둘째, 협력적 소비의 제공 의도와 이용 의도를 중심으로 소비자를 유형화한 결과, 제공 의도와 이용의도가 모두 높은 적극적 집단(39.3%: 집단1), 제공 의도와 이용 의도가 보통 수준을 보인 중간 집단(27.9%: 집단2), 제공 의도와 이용 의도가 모두 낮은 소극적 집단(32.8%: 집단3) 세 집단으로 유형화되었다. 셋째, 각 군집유형에 대한 예측 요인을 분석한 결과, 중간 집단(집단2)과 비교해 적극적 집단(집단1)으로 속할 가능성을 높여주는 특성 요인으로는 여성, 신뢰, 태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보다 여성이, 신뢰가 높을수록, 태도가 호의적일수록 적극적 집단(집단1)으로 속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극적 집단으로 속할 가능성을 높여주는 특성 요인으로는 협력적 소비 제공과 이용 모두 경험, 인지된 위험, 기대 혜택 중 감정적 혜택, 그리고 태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적 소비 제공과 이용 경험이 모두 적을수록, 인지된 위험이 높을수록, 기대 혜택 중 감정적 혜택을 적게 기대할수록, 태도가 비호의적일수록 소극적 집단(집단3)으로 속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집단과 소극적 집단으로 속할 가능성을 높여주는 공통적 특성 요인은 태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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