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영 (공주대학교) 조경준 (한국환경교육연구소) 안정섭 (국립생태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1卷 第4號(通卷 第79號)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06 - 418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바뀌어 가는 시대상황에 맞추어 학교에서는 물론 학교 밖에서도 학생중심적이고 통찰적인 능력을 갖도록 돕기 위한 새로운 교수학습전략으로 심층탐구와 프로젝트 접근법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립생태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생태동아리 탐구대회에 참가한 중고등학생 50명을 대상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여 배움에 대한 인식의 유형을 밝혀내고, 이를 바탕으로 탐구대회의 개선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진취적 탐구자, 불만형 단독자, 착한 모범생, 비판적 동반자 등 4개의 유형으로 나뉘어졌으며, 가장 많은 학생이 제1유형인 진취적 탐구자로 분류되었다. 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각각의 그룹에 속한 학생들이 보여준 행태를 유형과 연관지어 해석하고, 나아가 배움의 공동체를 지향하는 본 대회의 구조와 운영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과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고찰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39-0002926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