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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재섭 (서울특별시교육청) 최민석 (서울광진학교) 감소영 (서울강동송파교육지원청) 김소영 (서울정민학교) 김지연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87 - 209 (23page)
DOI
10.31863/JSE.2018.12.34.2.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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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전국장애학생직업기능경진대회(이하, 대회) 발달장애 영역에 대하여 교사와 교육전문식의 관점에서 기술하고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대회를 주관해 본 경험이 있거나 각 시·도교육청에서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관련 정책 실행에 주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특수교사 및 교육전문직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이를 근거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대회가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개최되는지에 대한 회의를 보였고, 이러한 회의감은 대회 참가 준비 과정에서부터 출전 학생, 비출전 학생, 교사 및 학교 측면에서의 여러 폐해들에서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회의 주관·구성·운영상의 난맥 또한 이러한 현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자들은 사회적·시대적 요구에 대한 부응과 교육부와 국립특수교육원의 정책적 지원 아래 대회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새로운 종목 개발, 과감한 종목 변경과 폐지, 공정성 확보를 위한 노력, 대회 주관 노하우의 축적과 전수, 대회 운영과 진행을 위한 여러 방안들 등이 제안되었다. 결론: 이러한 노력을 통해 대회가 장애학생 직업교육 관련 축제의 장이 되고, 장애학생 직업교육과정과 직종 개발의 견인차 역할을 하여야 한다고 제시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실증분석: 근거이론의 적용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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