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민 (고려대학교) 성은혜 (고려대학교) 이남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67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69 - 19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국어 교과서의 현대시 표기 방식을 고찰한다. 고등학교 국어과목은 보통교육에 속한다. 보통교육은 국민에게 공통적으로 실시하며 사회구성원으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최소한의 교양을 교육한다. 보통교육의 교과서에 수록하는 글은 보통교육의 성격에 부합해야 한다. 즉 보통교육의 ‘교과서본’은 내용이 보편적이고, 형식이 까다롭지 않으며, 가급적 오류가 적고, 되도록 일정해야 한다. 이를 고려할 때, 최근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서 현대시를 표기하는 방식은 많이 혼란하다. 혼란은 세 가지 양상으로 구분된다. 첫째, 원문과 현대 표준어 사이의 표기 혼란이다. 둘째, 자의적인 수정으로 인한 표기 혼란이다. 셋째, 연행 구분·문장부호에 의한 표기 혼란이다. 거의 모든 교과서에서 언급한 표기의 혼란이 발견된다. 심각한 혼란은 줄이는 것이 좋다. 보통교육의 국면에서는 더 그러하다. 크게 두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다. 먼저,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본 표기의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교과서본에 관한 공적인 논의의 장을 통해 해당 기준을 심의하고 수정하는 것이다. 이 같은 노력을 기울인다면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서 현대시를 표기하는 방식의 혼란은 점차 줄어들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교과서본의 성격과 수록 현황
3. 국어 교과서의 현대시 표기 양상
4.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911-000315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