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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병희 (축동초등학교) 이경자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67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93 - 22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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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퇴계 이황이 군주를 위해 집필한 『성학십도』에 나타난 인성덕목을 통해 인성교육의 가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성학십도』는 10개의 도상으로 ‘성학(聖學)’의 체계를 담고 있다. 이러한 체계에는 군주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이 포함되어 있다. 『성학십도』에서 볼 수 있는 인성덕목은 주로 인, 효제, 서, 경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인성덕목을 통해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방법과 의미를 알 수 있다. 첫째 극기복례를 통한 인의 체득과 실천이다. 이를 통해 자기 통찰력을 함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효제와서의 실천이다. 부모를 공경하고 형제간에 우애 있게 지내며 다른 사람을 헤아릴 줄 아는 서의 정신을 실천하는 것으로 사회관계를 원만하게 이룰 수 있다. 셋째 경을 통한 수양이다. 경은 수양의 핵심으로 사회·정서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경의 수양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고 이는 사람들과의 갈등을 해결하는데 일조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성학십도』에 나타난 인성 덕목
3. 『성학십도』에 나타난 인성함양의 방법
4. 『성학십도』에 나타난 인성함양의 교육적 의의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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