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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대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6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 - 73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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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철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범주 중에 하나가 道이다. 공자 이전에 天道의 道는 이미 사회의 정치·윤리적 근거가 되는 최고의 근본원리로 작동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공자에 이르러서 도는 그 이전과 이후로 명확하게 구분되었다. 공자의 道가 인간사에서 지켜야 할 도리를 의미하는 人道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자의 도는 구체적인 존재가 올바른 삶의 행위를 할 수 있는 실천 원리를 표현한 것이다.
본 논문은 공자 사상의 기본 틀에 관해 道의 개념으로 논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공자는 당시의 사회적 혼란현상을 진단하면서 그 원인을 도가 행해지지 않는데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그 구체적인 원인을 위정자들의 도덕성 타락에서 찾았다. 따라서 그는 도가 행해지는 사회로 회복하기 위한 해결책을 정책적 제도 개선에서 찾지 않았고, 정책 결정권자들의 도덕성 정립과 실천에서 찾았다.
공자가 제시하고 있는 道사상은 仁과 禮를 통섭하고 있는데, 인은 행위 주체자가 갖추어야 할 내면적 도덕성을 의미하고, 예는 그것을 바탕으로 표현되는 외면적 규범을 의미한다. 바꾸어 말하면, 忠과 恕를 바탕으로 한 正名과 克己復禮를 주창하는 도덕정치의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도 관념을 기반으로 한 공자의 정치사상은 도덕ㆍ윤리와 정치가 결합되어 있다. 그는 당시 사회를 안정시키는 일은 ‘연대와 협력’ 그리고 ‘공감과 배려’를 지향하는 평화스러운 수단을 통해서만이 가능하다고 보아 인과 예 개념을 제시한 것이다.

목차

요약문
I. 들어가는 말
II. 春秋시대에 관한 공자의 진단과 해결책
III. 군자의 일상적 ‘도’로서의 인ㆍ의ㆍ예
IV.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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