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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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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호준 (서강대학교) 박병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55 - 16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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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과 K-Beauty를 앞세운 한류 문화가 전 세계를 사로잡고 있지만 한식의 세계화는 그에 비해 부진한 상태이다. 한식 세계화의 체계적 발전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현지인의 한식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것에 비해 관련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는 다양한 텍스트마이닝을 기법을 활용하여 한식과 관련된 소비자의 인식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세계 최고의 커머스 사이트인 아마존의 한식관련 리뷰 12711개를 수집해 빈도분석, 소셜네트워크분석, 감성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고객의 의견을 분석하는 것은 “너희는 들을지어다, 귀를 기울일지어다, 교만하지 말지어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음이라”(예레미야 13:15)는 성경 말씀에서 알 수 있듯이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하는 자에게 복이 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고객에 대한 사랑의 시작도 그들의 말을 잘 듣는 것이며 상품에 대한 고객의 리뷰를 분석함으로써 고객의 의견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빈도분석결과 매운맛과 관련된 단어들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면 종류와 관련된 단어들이 상위권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감성분석 결과 한식에 대한 전체적 인식이 상당히 긍정적인 것을 알 수 있었고 소셜네트워크 분석 결과 한국인의 특유의 맛과 제품의 완성도에 높은 연결성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예상과는 다르게 한국식품의 매운맛과 관련된 단어들이 긍정적 단어들과의 높은 연결 관계를 보였고 전체적으로 한식에 대한 인식이 매우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한식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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