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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1 - 160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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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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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에서 토픽이 활성화되는 기제를 페이스북에서 1년간 디지털 민속지학(digital ethnography)으로 탐색했다. ‘플랫폼의 사회연결성(platformed sociality)’ 개념을 중심으로 ‘친구 맺기(friending)’를 기본적인 작동 원리로 삼는 페이스북에서는 이용자들이 ‘친구’를 매개로 토픽을 읽어 낸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이는 토픽보다는 ‘토픽에 대한 의견’을 읽는다는 의미이며, 토픽 이용자 간 감정 표현을 중심으로 참여 활동이 일어난다는 뜻이다. 토픽을 결정짓는 것은 뉴스 가치가 아니라, 이용자들의 참여이며, ‘친구’ 관계이기에, 토픽이 제시되고, 생성되며, 유지되는 기제는 ‘친구’ 관계를 맺고 끊는 방식으로 작동되었다. 특정 토픽에 대한 다른 의견이 활발히 개진되거나, 공적 사안에 대해 치열한 논쟁이 일어나지 않고, ‘유희의 문화’를 바탕으로 관계를 조율하는 방식으로 토픽에 대한 다른 의견을 해소하는 과정을 거쳐 토픽이 유지되거나 소멸하였다. 소셜 미디어가 정치 사회 이슈에 대한 첨예한 대립과 소통을 가능하게 만드는 공론장의 제공이 아니라 ‘좋아’하고 ‘공감’하는 수사법 안에서 우정을 가꿔 가는 구조를 제공하고 있기에, ‘친구’들의 사생활 중계와 토픽이 섞이고, 호의적인 관계를 해치고 싶지 않아 하는 심리적 기제로 인해 토픽에 대한 심층적인 토론이 이뤄지기는 쉽지 않아 보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및 연구 문제
4. 사회연결성과 토픽 생용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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