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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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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영 (한양대학교) 정은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유소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오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6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03 - 518 (16page)
DOI
10.7470/jkst.2018.36.6.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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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역사 내 경로안내체계는 길찾기 뿐만 아니라 재난재해 발생 시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하여 효과적인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역사 내 경로안내체계의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는 보행 궤적 패턴 분석을 위한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2호선 삼성역을 대상 역사로 설정하여 LiDAR 기반으로 수집된 보행 궤적 자료를 활용하였다. 보행자 배회 유형은 pacing, lapping, stay, inefficiency로 분류하였으며, 개별 보행 궤적 내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특징벡터를 도출하였다. 각 특징벡터에 대응하는 임계값 설정을 통해 보행 궤적 데이터 레이블링을 위한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구축하였다. 분석 결과, 보행자 중 약 20%가 배회 궤적을 나타낸 것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은 지하철 역사 내 보행 패턴 분석을 위해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관련문헌 고찰
자료수집
분석방법론
분석결과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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