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상 (Woosong University) 정병현 (Woos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1호(통권 제11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1 - 89 (9page)
DOI
10.7782/JKSR.2019.22.1.8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전은 1905년 경부선 개통과 함께 도시가 형성되었다. 개통할 당시 대전은 한적한 농촌이었지만 대전역이 생기면서 주변에 마을이 생기고 생활의 터전이 마련되기 시작 되었다. 1910년 호남선의 분기점이 대전역으로 결정된 후에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 대전역 일대가 변화하였다. 대전은 경부선 개통으로 점차 교통의 요충 지대로 성장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그 후 호남선이 부설되면서도 경부선 때와 같은 행운을 얻을 수가 있었다. 경부, 호남 두 개의 주요 철로가 대전을 지나게 되자 대전은 하루아침에 신흥도시로 변모해버렸다. 이 처럼 경부선과 호남선이 분기하여 우리나라 교통의 중심지가 되었고 대전이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화물과 여객이 이동하는 도시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처럼 대전의 시작과 발전은 철도 부설에서 출발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 논문에서는 근대 대전역의 변화와 지역발전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철도건설과 함께 대전역의 변화 등을 통하여 역이 위치한 도시의 변화에 대하여도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호남선의 분기 결정(1910년)과 대전 정거장의 개축(1918년)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