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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설영 (한양대학교) 오철 (한양대학교) 최새로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423 - 42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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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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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가 차량 내 센서를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것뿐만 아니라 V2X 통신을 이용한 협력주행 기술 역시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통신기술이 발달이 자율주행차량의 주행제어에 적용된 군집주행기술은 교통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자율차의 군집주행은 도로의 용량을 증대시키고, 안전성을 향상시키며, 연료소비를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교통류 운영효율성, 안전성, 환경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군집주행 전용차로 운영시 군집주행 파라미터(군집내간격, 차량군크기)와 교통서비스 수준에 따른 운영효율성 측면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운영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통행시간, 주행속도, 통과교통량을 평가지표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이용하여, 군집주행 전용차로 도입의 타당성을 제시할 수 있으며,서비스 수준에 따른 적정 군집주행 파라미터를 선정하여 운영효율성을 고려한 전략적인 교통운영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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