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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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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문세동 (서울대학교) 박호철 (서울대학교) 김동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534 - 53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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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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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에 서울에서 출근시간대에 기존 버스노선의 차내혼잡을 완화하기 위한 단거리순환버스가 운행을 시작하였다. 이 단거리순환버스는 혼잡도가 높은 구간을 순환함으로써 해당 구간의 수요를 분산한다. 그러나 아직은 단거리순환버스의 운행구간을 체계적으로 결정하는 방법론이 구축될 필요가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내혼잡 완화 목적의 단거리순환버스를 도입할 때, 최적의 회차지점을 결정하기 위한 방법론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스마트카드 데이터에 나타난 승객들의 실제 O-D 패턴을 바탕으로 단거리순환버스 도입 시의 재차인원 및 차내혼잡비용을 산정하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회차지점에 따라 단거리 순환버스 도입 시의 차내혼잡비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평가함으로써, 차내혼잡비용이 최소가 되는 회차지점을 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차내혼잡비용만 고려하였으나, 향후 대기시간, 통행시간과 같은 이용자 입장의 다른 비용항목과 운영자 비용까지 모두 고려한다면 더욱 체계적인 단거리순환버스 운행구간 결정 방법론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 문헌 검토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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