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연규석 (아시아문화원)
저널정보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67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60 - 194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언제, 어디서부터 국제전시가 발달하였으며, 이를 가능하게 한 근본적 배경은 무엇인가? 그리고 어떻게 관람객은 정치적, 문화적, 사회적, 역사적 환경과 맥락이 다른데도 불구하고 외국인 작가의 창작물을 전시라는 매개체를 통해 이해할 수 있는가? 우선, 국제전시의 근본적 배경에 대한 답을 위해 우리는 외국인 예술가들이 집단을 이루었던 ‘에꼴드 파리’에 대한 조사와 2차 세계 대전을 전후로 형성된 뉴욕 예술가들에 대해 알아본다. 다음으로 국제전시의 발달에 대해 1989년 프랑스에서 개최되었던 〈지구의 마술사〉전시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국제전시에 따른 해외 작가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형성된 ‘이국주의’ 미학을 통해 알아보고, 이러한 담론이 국내에 어떻게 수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서론
I. 세계화에 따른 국내 미술계의 변화 : 미술관-비엔날레
II. 프랑스 미술계에서 외국인 작가들에 대한 문제 및 인식에 대한 변화
III. 〈지구의 마술사〉 : 대규모 국제전시의 등장
IV. 국제전시 증식에 따른 이국주의 미학의 발전과 국내 수용 문제
결론
참고문헌
Résumé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10-000476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