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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영 (한양대학교) 한현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3권 제6호(통권 제11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15 - 43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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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수입차 판매 매장의 효율성을 분석한 선행연구가 매우 희소하고 수입차 판매매장의 효율성 측정에 어려움이 존재하는 현실을 고려하여, 비효율적 초기비용의 투자가 이루어지는 것을 방지함과 동시에, 기존 매장의 운영 시 한정된 투입요소가 효율적으로 경영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효율성을 평가하는 대표적 방법론으로 자리 잡아 온 자료포락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 DEA)을 주된 연구 방법론으로 적용하여 국내 특정브랜드의 2014년도 전국 35개 매장의 판매량을 산출요소로 매장의 위치, 인원, 규모를 투입요소를 사용하여 효율성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35개의 unit을 분석한 결과 가변규모수익을 가정한 투입기준 BCC포락모형에서는 CCR포락모형에서 효율적으로 나타난 5개의 매장을 포함하여 총 11개의 매장이 효율적인 매장으로 나타났다. BCC에 추가적으로 효율적인 매장으로 분석된 6개의 매장은 비효율 원인이 규모효율성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순차적으로 투입요소를 제거한 결과 효율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투입요소는 인원으로 분석되었다.
[연구의 시사점] 지금까지 국내 수입차시장은 매장을 운영함에 있어서 매출의 규모가 증가하면 생산성이 우수한 것으로 인식하여 규모를 확대하는 정책을 통해 매출의 증대를 이어왔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해 매출의 증가가 매장의 효율적 경영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과 투입요소 중 인력의 중요성을 증명한 연구라고 할 수 있겠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투입/산출 변수 선정
Ⅳ. 실증분석
Ⅴ.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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