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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서영 (패션앤커뮤니케이션 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4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47 - 64 (18page)
DOI
10.17548/ksaf.2023.09.3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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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배경은 뮤지엄을 동력으로 하는 문화 중점 도시브랜딩의 중요성과 이를 반영하는 세계 도시들 간의 경쟁 현상이다. 연구의 목적은 문화도시브랜딩을 지원하는 전략적 도구로서 패션뮤지엄의 특성을 살펴보는 것이고 ‘뮤지엄마케팅 믹스 5P’ 이론을 적용한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의 범위는 문화도시브랜딩, 패션뮤지엄, 뮤지엄마케팅 분야로 제한하였다. 연구 방법은 질적연구방법과 귀납법 접근을 기초로 서울과 도쿄의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사례연구 방법은 두 도시의 공식 관광 웹사이트에 나타난 패션뮤지엄 자료를 비교분석하였고 뮤지엄마케팅 믹스 5P 요소 중 제품 요소를 분석도구로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서울과 도쿄의 관광 웹사이트 내비게이션 설계에서 뮤지엄의 포지셔닝은 각 도시의 뮤지엄 포트폴리오의 활용도를 미술에서 패션까지 양적 질적 면에서 파악할 수 있다. 둘째, 서울과 도쿄의 주요 패션뮤지엄의 유형과 마케팅 요소는 각 도시의 패션산업 기반, 디자인 및 기술의 우수성 등을 내포한다. 셋째, 서울과 도쿄의 핵심 패션뮤지엄의 마케팅 요소는 장소브랜드 등 도시브랜딩의 개발과 연결된다. 후속연구의 주제와 범위는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국과 일본의 다른 문화도시브랜드가 보유하고 있는 패션뮤지엄의 마케팅 전략을 조사하여 연구의 확장성을 시도하는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서울과 도쿄의 패션뮤지엄 사례분석 – 관광 웹사이트의 뮤지엄 및 전시 자료를 중심으로
I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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