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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매 (한국교통대학교) 홍석우 (에프엔에스이엔지) 권혁빈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19 - 131 (13page)
DOI
10.24284/JKOSUR.2019.3.7.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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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심도 지하역사의 전동차 화재 및 정거장 화재 시 제연설비와 스크린도어의 운영여부 등에 따른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하여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유동장 시뮬레이션을 통해 시나리오 별 허용안전피난시간을 계산하였으며, 이에 미치는 인자의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화원 크기, 화원 위치, 제연설비와 스크린도어의 운영 상태를 고려한 12개 시나리오 대해 전산유체해석의 3차원 비정상 비압축성 Navier-Stokes 방정식을 이용하여 시나리오 별 화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허용안전피난시간을 계산하기 위하여 온도, CO 농도, 매연 농도에 따른 인명피해 기준을 고려하였다. 허용안전피난시간을 통한 화재안전성 분석 결과, 전동차 화재인 경우 모든 시나리오에서 법적 안전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거장 화재인 경우는 제연설비와 스크린도어가 모두 성공적으로 운영되었을 때의 시나리오만 안전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해석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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