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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승표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9 - 5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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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에서의 혁신이 전에 없던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보화 사회에서 초연결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 과정에서 인류가 그간 쌓아온 지식과 기술이 새로운 가치 및 기업 경쟁력의 창출 기반이 되는 시대을 맞이하고 있으며, 이 같은 움직임들은 세계의 공급자와 소비자들을 하나로 통합하는 글로벌 협업 및 초경쟁의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특히 신패러다임으로서의 브랜드 가치중심 및 감성 주도의 소비자 경험 (UX: User Experience) 경영이 급속도로 부상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들은 이러한 포괄적인 브랜드 전략 경영을 위한 새로운 기업 경영방향에 대해서 깊이있게 이해하고 소비자에게 소구하여야 할 것이다. 패러다임이란 미래를 예측하는 데 사용하는 프레임워크로 정의되어지며, 기업들에게 4차산업혁명 시대의 감성 주도 및 직관적인 소비자 니즈 환경 변화에 적합한 경영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여러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요구되어지고 있다.
과거 1차 및 2차 산업혁명 사회의 물리적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업간 경쟁은, 비슷한 기능의 제품을 누가 조금 더 값싸고 빠르게 만들어 공급할 수 있는 경영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따라 기업의 성패가 갈렸다. 그러나 거대한 초연결을 기반으로 하는 최근의 커넥티드 경영 환경하에서는, 제품의 본질적인 기능보다도 개개인의 감성, 개성 및 문화적인 가치까지 고려하여 다양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극대화한 후, 그러한 체험을 상대방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경험 단계까지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역량을 가진 기업들에게 고객들이 반응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가장 중요한 경쟁우위로 정의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의 브랜드 경영을 위한 유의미한 요인들을 확인함과 동시에 기업경영의 전략적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시사점과 기업 경쟁력 확보 방안을 함께 분석하였다.

목차

Ⅰ. 4차산업혁명 시대 기업 경영환경의 변화
Ⅱ.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브랜드 가치중심 경영
Ⅲ. 브랜드가치 제고 경영전략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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