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봉석 (무등산 생태요양병원) 김종호 (조선대학교) 강성호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9 - 4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양한 사회적 주체들에게 막대한 부담을 지우는 암(癌)의 치료는 최근 진보된 의학기술로 인해 장기화, 다양화 추세를 보인다. 이에 많은 의료소비자들이 암의 치료를 3차 의료기관을 포함하여 요양병원과 같은 다양한 의료기관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의 요양병원 시장의 급성장은 의료시장의 다변화를 반영하는 현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전국에 우후죽순 등장한 다양한 형태의 요양병원들은 의료소비자의 선택에 의해 명암이 갈리고 있다. 의료소비자들이 경험하는 질병의 굴레가 다양하고 간병 환경과 같은 개별적 특성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이 요양병원을 선택하는 기준들이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 선택 연구들은 이러한 선택기준들을 경험적으로 파악하기 보다는 모호한 마케팅 이론에 근거하여 일반적 제품서비스와 동일한 결론을 생산해 내곤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광주전남지역 요양병원 환자들을 대상으로 요양병원의 선택요인 및 만족요인을 경험적으로 밝혀내고 환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의하여 달라질 수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조사결과, 병원환경과 편의시설의 청결함, 다양한 편의시설, 응급환자의 신속한 진료 및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이 중요한 선택요인으로 도출되었고, 성별, 연령, 입원기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요양병원 경영자들의 효과적인 시장세분화 전략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문제 설정
Ⅲ. 연구방법 및 분석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0552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