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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동관 (조선대학교) 박상준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351 - 35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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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호교차로에서 보행자 안전의 향상을 위한 LPI 기법의 적용 효과를 산정하였다. 이를 위해 SSAM모형과 VISSIM을 이용하여 효과를 현실적으로 산정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고, 개발된 기법을 적용하여 LPI의 효과에 기여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LPI 기법을 적용함에 따라 발생하는 효과를 개략적으로 산정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VISSIM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모형 개발 시 횡단보도 링크와 커넥터를 중첩되게 설정하여야 한다는 사실을 도출하였다. 둘째, LPI 효과 영향분석에는 효과척도 값의 변화보다는 상충횟수의 변화를 효과산정의 기준으로 사용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LPI 적용 효과는 교통량과 보행량의 수준과 관계없이 현저하였다. LPI 지속시간의 경우 최소 5초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 한 것으로 판단되며, 안전측면에서는 7초가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차로 기하구조의 경우 부도로의 차로수가 증가함에 따라 상충의 발생빈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과적으로 LPI기법 적용전의 상충횟수에는 차이가 있으나 평균적으로 97% 감소된 것으로 분석되어 안전측면에서의 효과가 매우 현저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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