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경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다문화교육학회 다문화교육연구 다문화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도입국 다문화 자녀의 한국 생활 적응은 언어를 비롯한 문화 등에서 여러 장벽을 만난다. 특히 이들이 성년이 되어 한국 사회에 진출한 이후에도 부딪히는 현실적인 문제들은 그리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이 아니다. 본 연구는 중국에서 부모와 이별을 경험한 중도입국 자녀가 한국에 입국하여 중․고등학교를 다닌 후 사회생활에 진입해 온 과정을 인터뷰한 생애사적 단일사례 연구이다. 이에 한국 사회 적응 과정 속에서 겪은 어려움과 극복과정을 문화충격(culture shock)이론과 문화접변(acculturation) 모형을 적용하여 접근을 시도하였다. 시간적으로 입국 전의 삶과 입국 이후를 나누었고, 중학교 및 직업교육 대안학교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시기의 적응 과정을 분석하고 자신의 진로를 위한 노력들을 추적하였다. 그런 후 직장생활에서의 적응과 실업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 및 극복 과정을 분석한 후 미래를 준비하는 의지 등도 함께 연구했다. 이를 통해 중도입국 다문화 자녀의 경우, 문화적응 과정을 고려한 교육이 필요하며 관련 사례연구가 많아지고 범주화 된다면 다문화교육의 한 분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또한 배움이나 취업 의지도 없는 NEET 상태의 다문화 자녀들에게는 이러한 사례들이 전파됨으로써 자신의 꿈을 준비하게 되는 동기 부여의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