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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동훈 (광운대학교) 김수연 (광운대학교) 함중일 (광운대학교) 정택영 (광운대학교) 유가람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73 - 7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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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상현실 공포 게임에서 게임의 스토리가 담긴 영상의 사전노출 여부와 공포스러운 배경음악의 사용여부에 따른 사용자의 공포감의 차이를 실험연구로 조사했다. 게임은 Richie`s Plank Experience 의 Nightmare 모드를 사용했으며 사전영상은 Richie`s Plank Experience 의 게임 플레이 영상을 편집한 것과 일반적인 가상현실 게임 영상을, 그리고 배경음악은 공포영화 Insidious 에서 사용된 노래와 배경음악이 없는 환경을 만들었다. 2*2 팩토리얼 디자인으로 각 셀 당 20 명씩 총 80 명을 무작위 할당하여 실험한 결과, 공포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선행연구 결과와 달리 집단간 차이를 보이지 않은 이유는 게임 자체의 공포감이 높았다는 점과 효과음 때문에 배경음악 효과 유무 간 차이가 명확하지 않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비록 연구결과가 집단 간 차이를 가져오지는 않았지만, 본 연구는 선행 연구가 거의 없는 가상현실 게임의 영상사전노출 효과와 배경음악 효과를 다뤘다는 점에서 초기 연구의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본문
3. 방법론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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