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수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36집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379 - 406 (28page)
DOI
10.15400/mccs.2021.04.36.3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원귀는 한 집단의 구성원에 의해 인식되는 원형적 사고가 반영된 결과물이다. 이들이 작동시키는 사회, 문화적 현상은 개인의 특수한 경험 내지 사회 구성원의 공통 사고가 기저에 자리한다.
현재 가장 강력한 재현의 수단은 영상매체이다. 이 영상매체에 새겨진 장면들은 코드화된 의미들로 구성되며 이들 코드에는 사회적이고 공동체적인 인식이 담겨 있다. 이의 결과로 나타난 귀신과 괴수의 재현은 한 사회 내부의 사회적, 문화적 공포가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전통적 여성 원귀 소재 영상콘텐츠의 원귀는 전통적인 수동적 여성상을 재현한다. 그러나 원귀의 공포가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 균열을 가하는 기능을 한다고 해석한다면, 사회 체제의 수정과 전복의 욕망이 공포로 치환된 것으로 볼 여지가 생긴다.
반면 현대적 원귀 소재의 영상콘텐츠는 보다 개인적이며 파편화된 욕망이 공포로 재현되고 있다. 이 때문에 원귀의 위해는 그 이유가 없고 폭력적으로 그려진다. 그리고 이 위해의 공포가 현 사회를 전복시킬 위협으로 재현해 실재적으로 형상화한다.
외부세계에서 온 존재에 의해 공포의 확산과 사회 전복의 실재적 위협도 동일한 측면에서 그려진다. 즉 전통적 원귀와 현대적 원귀 소재 영상콘텐츠에서 재현되는 공포는 모두 사회 전복의 위협을 가져온다. 그러나 전통적 원귀 소재 영상콘텐츠의 원귀는 보다 사회적이고 공동체적인 모순에 의한 공포를 재현한다. 이에 반해 현대적 원귀는 개인적이고 파편화된 공포로써 사회 전복의 공포를 재현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전통적 여성 원귀 소재 영상콘텐츠에 재현된 공포와 욕망
3. 현대적 원귀 소재 영상콘텐츠에 재현된 공포와 욕망
4. 영화 〈물괴〉와 〈창궐〉에 나타난 공포와 전복
5.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