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도은 (연세대학교) 윤정미 (연세대학교) 장미경 (연세대학교) 이병관 (연세대학교) 김진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366 - 371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아동에게 유튜브는 매우 영향력 있는 미디어 플랫폼이다. 동시에 아동의 유튜브 사용에 대한 ‘중독현상’, ‘유해 정보 접속’ 등의 우려가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유튜브를 건강하게 시청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첫째, 아동에게는 컴패니언봇(CompanionBot)과 유튜브 영상을 함께 보며 생각과 감정을 나누는 사회적 시청(Social Viewing) 경험을, 둘째, 부모에게는 모바일 앱을 통해 아동의 유튜브 시청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받는 경험을 제안한다. Wizard of Oz 방식을 활용하여 각각의 프로토타입을 7 쌍의 아동, 부모에게 경험하게 하였다. 수집한 인터뷰 데이터는 근거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아동의 컴패니언봇 사용 경험은 ‘사용자 관련 요인’, ‘기능디자인 요인’, ‘봇 디자인 요인’을 중심으로, 14 개 세부요인이 도출되었다. 실험에 참여한 부모는 앱을 통한 아동의 시청 정보 확인을 통하여 아동의 유튜브 시청에 대해 안심하는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인터랙션 디자인과 도출한 경험 요인은, 향후 유튜브 시청 경험과 관련된 연구에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