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주연 한수영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029 - 1,03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2020년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대상별 정책대응 방안 연구 I’ 자료를 이용하여 유튜브 이용 실태, 유튜브 이용 방식, 유튜브 인식 및 태도 및 학교 미디어교육 실태를 알아봄으로써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학교 미디어교육의 현황을 통해 사회 변화에 따른 미디어교육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7을사용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생들은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유튜브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검색하고 시청하고 있지만, 학교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정보 검색 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또한, 사실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을 갖추지 못한 채 유튜브의 정보를 신뢰하는 경향이 보였으며, 이로인해 초등학교의 미디어교육 개선이 시급하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있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7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