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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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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노주휘 (연세대학교) 이소은 (연세대학교) 정여진 (연세대학교) 조성연 (연세대학교) 전수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5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104 - 1,10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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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차량 간 통신(V2V, Vehicle-to-Vehicle)은 도로 안전성과 교통 효율성을 보장하는 핵심 기술로 자리 잡고 있다. V2V 통신은 차량 간 주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여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고, 주행 환경을 최적화하는 데 기여한다. 그러나 현재 자율주행 차량 간의 소통 방식은 여전히 기술적 한계와 설계적 미흡으로 인해 실질적인 상호작용이 충분히 구현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자율주행 3 단계(Level 3) 주행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차량 간 커뮤니케이션 의도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차량 내부 인터페이스 설계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연구 결과, 감사와 양보는 차량 간 협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주의와 정지는 도로 환경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핵심 커뮤니케이션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사과는 돌발 상황에서 신속하고 명확한 의사소통을 통해 차량 간 신뢰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자율주행 차량이 복잡한 주행 상황에서도 명확하고 직관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설계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의의를 지닌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자율주행 3 단계 차량 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차량 내부 중앙 디스플레이 설계
6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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