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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재완 (연세대학교) 이성은 (연세대학교) 강두혜 (연세대학교) 김소연 (연세대학교) 이상원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765 - 76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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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뇌과학 분야에서 활용되는 Brain Computer Interface(BCI)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장비를 활용하여 관람객의 감정상태, 몰입도를 분석한다. 비교실험설계를 위해 실험군은 가상현실 장비를 활용하여 단편 애니메이션을 시청한 관람객 대상이며, 대조군은 13 인치 노트북에서 단편 애니메이션을 시청한 관람객으로 선정하였다. 비교분석은 BCI 장비를 통하여 뇌파 EEG 데이터를 추출하며 신호를 주파수 대역별 (알파, 베타, 델타, 세타, 감마파)로 분류하여 분석한다. 감정분석으로 각 파형의 신호 특징을 파악하여 내면 심리, 표면 심리상태를 결과를 도출, 몰입도는 관람객이 집중할 때 활성화되는 알파, 베타파 분석을 통하여 결과를 확인한다. 이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결과를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감정변화 양에 따른 몰입도의 차이와 VR 장비의 유용성에 대해서 논의한다. 뇌과학 응용 실험을 위한 초석을 다져 후배 연구자들이 보다 더 쉽게 뇌과학 응용분야를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연구방법
3. 예상 연구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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