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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숙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60집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63 - 9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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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직접적인 기독교의 메시지에 익숙지 않거나 거부하는 비기독교인들을 위한 기독교교육의 한 접근에 관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 필자는 샤갈의 작품에서 읽어 낼 수 있는 종교성을 그의 그림을 감상하면서 경험하는 미적체험과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는지 성찰하는 과정에서 샤갈의 그림이 기독교교육에 주는 함의를 도출해 보았다. 본 논문에서 다루어진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적체험과 기독교교육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둘째, 샤갈의 작품을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가? 나아가 기독교교육의 소재로 적합한가? 셋째, 샤갈의 작품이 함축하고 있는 교육적 의미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본고는 샤갈의 그림 속에 나타난 종교적 특성을 초월의 세계를 향해 열려있는 개방성, 절대적 존재 앞에서의 응답, 종교와 예술의 만남으로 요약할 수 있었다. 나아가 샤갈의 종교성이 기독교교육에 주는 함의는 개방성(openness)과 정체성과 전체성이었고, 이 각각의 특성들은 다시 믿음과 소망과 사랑이라는 기독교의 전통적인 핵심가치와 연결시킴으로써 기독교신앙교육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목차

I. 서론
Ⅱ. 마크 샤갈의 생애와 미적 경험을 통한 기독교교육
Ⅲ. 샤갈의 그림에서 읽혀지는 종교적 특성
Ⅳ. 샤갈 그림의 기독교 교육적 함의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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