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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영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707 - 715 (9page)
DOI
10.9728/dcs.2019.20.4.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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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가상현실 콘텐츠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작하고 있으며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구조를 접목한 형태의 가상현실 콘텐츠들이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콘텐츠들은 가상현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상호작용성을 기반으로 하여 디바이스와 센서 기반의 신체적 상호작용, 사용자의 감정 상태를 기반으로 하는 감성적 상호작용 그리고 사용자들의 사회적 관계를 기반으로 한 소셜 상호작용의 세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 중 감성적 상호작용은 아직 시간과 비용 그리고 연구의 어려움 때문에 아직 상용화가 느린 분야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감성 반응형 인터랙티브 VR 영화 ‘시선’ 제작 사례를 통해 웨어러블 밴드를 활용한 가상현실 인터랙티브 영화에서의 감성적 상호작용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유저스터디를 통해 가상현실 공간에서의 1차원적인 신체적 상호작용 외에도 감성적 상호작용을 통한 관객의 감성적 몰입의 효용성을 살펴보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웨어러블 기술을 활용한 감성 상호작용
Ⅳ. 감성 반응형 인터랙티브 vr 영화 ‘시선’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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