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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문 (대전대학교) 김기중 (대전대학교) 현병환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4권 제2호(통권 제114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55 - 17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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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제조업 아웃소싱에서 고객사와 협력사의 공정성이 PM역량을 매개로 고객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아웃소싱산업을 중심으로 공정성 및 PM 역량 및 컨설턴트 역량, 경영성과에 대한 선행논문을 참조하여 가설을 도출하였으며, 전국의 제조업 아웃소싱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사와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는 협력사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신뢰성, 타당성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 첫 번째, 제조업 아웃소싱 고객사와 협력사간의 공정성이 고객의 경영성과에 절차적 공정성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두 번째, PM 역량은 고객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세 번째, 컨설턴트 역량은 고객의 경영성과에 정(+)의 조절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의 시사점] 갈수록 심화되는 글로벌 경쟁에서 기업이 아웃소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인건비 외 제반 비용 상승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상호간에 절차적공정성을 높이고 및 PM역량의 향상과 컨설턴트 활용이 중요 요인임을 시사해 주고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앞으로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기업이 경영성과 향상을 위한 중요인자가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기업 간 비효율적 요소를 제거하는 한편,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는데 귀중한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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