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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세 (부경대학교) 홍재범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2권 제8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425 - 1,44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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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 하에서 아웃소싱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제조업의 경우 협력사의 역량이 해당 기업의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아웃소싱 협력사를 선정하고 이를 육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이 아웃소싱 협력사의 평가이다. 그러나 아웃소싱 협력사 선정에 비해 실제 경영성과와 직결되는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는 민간 항공기 제조업을 대상으로 아웃소싱 협력사 성과평가방법을 분석한 것이다. 민간 항공기 제조업은 다양한 제작 공정과 복잡하고 많은 종류의 부품이 소요되고 고도의 기술력과 높은 품질이 요구된다. 타 산업군에 비해 아웃소싱 비율도 높다. 더구나, 아웃소싱 협력사의 모든 생산과정을 직접 관리할 수 없는 실정을 고려하면 아웃소싱 협력사의 성과평가 방식 고도화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협력사 성과평가방법을 분석하기 위해 우선, 관련 문헌을 토대로 평가요인을 정리하였으며 아웃소싱 평가실무자와 협력사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을 진행하여 민간 항공기 제조업 협력사평가에 적합한 평가요인을 구조화하였다. 그리고 AHP를 활용하여 평가 요인간 상대적 중요도를 부여하여 평가모형을 구축하였다.
구축된 성과평가 모형을 활용하여 아웃소싱 협력사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IPA를 활용하여 아웃소싱 협력사 운영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원청기업과 협력사 간 성과평가에 대해 인식의 차이가 있음을 파악하였으며, 향후 발전적인 협력관계를 위해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장기적 관점에서 신규 협력사 육성을 위해서는 실적 위주 평가방식에서 역량 위주의 평가방식으로 전환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기존 협력사들의 분발과 신규업체의 동기부여를 위한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평가방법을 개선해야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평가모형의 구축과 활용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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