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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동규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323 - 347 (25page)
DOI
10.38077/KJRLL.2019.03.31.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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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르게네프의 미완성 희곡 『성 안토니의 유혹』은 탈고되지 않은 원고 상태로 보존되고 있다가 1953년 프랑스에서 처음으로 발표되었다. 미완성 작품이라는 이유때문에 많은 비평가들에게 창작 초기 습작, 혹은 프로스페르 메리메의 『성앙투앙의 유혹에서의 여성 악마』의 모작 정도로 평가받기도 했다. 그러나 이 작품에는 등장인물의 심리상태를 묘사하기 위해 정교하게 선택된 단어, 지문, 그리고 대사가 사용되고 있고, 또한 초기 기독교 최고의 은둔 수도자인 성 안토니의 사랑과 신앙의 고뇌가 무신론자로 자인하던 투르게네프에 의해서 작품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이 작품은 단순한 습작이나 모작으로만 치부하는 것은 지나치게 안이한 평가라고 볼 수 있다. 비록 미완성으로 끝난 작품이지만, 당시 투르게네프의 창작의도가 무엇이었으며, 실제로 작품 텍스트 속에서 드러나고 있는 주제가 무엇인지를 좀 더 객관으로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본 논문은, 이러한 관점에서, 이 미완성 희곡의 중심 주제가 무엇인지를 밝히고, 그 주제가 집필 당시 투르게네프의 정신세계와 깊이 관련된 주제임을 밝히려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먼저 이 희곡을 집필하던 1842년 봄 무렵 투르게네프와 타티아나 바쿠니나와의 불발된 짧은 연애, 당시 건강악화를 겪던 투르게네프의 작품이나 어록에 나타난 종교관의 변화, 그리고 당시 투르게네프에게 미친 괴테의 영향 등, 집필 당시의 주요 전기적 사실의 분석을 통해서, 작품의 창작동기와 배경 등을 우선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미완성 희곡 『성안토니의 유혹』의 텍스트 분석을 통하여 이러한 창작 동기와 배경이 작품에서 ‘완전성을 향해 나가는 근대 인간의 열정’이라는 괴테의 주제와는 달리 ‘완전성을 지향하는 인간의 회한’의 주제로 구현되고 있음을 규명함으로써, 이 희곡이 투르게네프의 창작 초기의 주요 주제와 기법의 맹아를 담고 있는 의미 있는 작품임을 밝히고자 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성 안토니의 유혹』창작 전후의 투르게네프의 사랑과 종교
3. 『성 안토니의 유혹』 텍스트에 나타난 주제 구현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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