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희 (Faith Inter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59 - 83 (25page)
DOI
10.18541/ser.2019.05.18.2.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국내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생들의 선별 및 중재 효과분석에 활용된 어휘검사를 개관하고 어휘검사의 특성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2009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최근 10년간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휘능력을 선별 및 중재한 38편의 어휘관련 연구를 살펴보았으며, 각 연구에서 활용되고 있는 어휘검사를 표준화검사와 연구자 개발도구로 구분하고 표준화과정, 특성 및 측정하는 어휘능력의 구인을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그 결과 어휘관련연구는 2009년 이후로 꾸준히 증가하였으며 주로 읽기특성을 분석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어휘 검사방식에서는 표현어휘로 측정하는 검사가 많았으며 측정하는 어휘지식 영역에서는 단어의 뜻, 유의 및 반의관계를 측정하는 검사가 다수였다. 결론: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어휘검사의 현장 활용 및 향후 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717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