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애리 (조지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3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 - 25 (25page)
DOI
10.18338/kojmee.2019..6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자는 도덕과교육에서의 세계시민교육 전략에 관한 실천적 연구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본고에서 DCI (Disciplined Civic Inquriy)를 활용한 미국의 세계시민교육 교실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인 분석을 시도한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에서 강조하는“세밀한 묘사(thick description)”에 충실함으로써, 한국과 미국의 교육 풍토 및 교육 제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세계시민교육의 교수전략으로서 DCI가 갖는 효용성을 독자들 스스로 진단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교실 수업 사례를 소개하기에 앞서, 본 연구자는 세계시민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간략히 서술하고, DCI라는 다소 생소한 교수법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미국 사회과교육에서 훈련된 탐구 (Disciplined Inquiry)의 대두 배경 및 실제적 탐구의 한양태로서 DCI의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수업 사례에 대한 소개에 이어, 미국의 사회과에서 널리 통용되는 기준안 및 세계시민교육 지표에 비추어 본 수업 사례를 평가한 후, 이 사례가 한국 도덕과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세계시민교육의 이론적 배경
III. 교수법으로서 훈련된 탐구 (Disciplined Inquiry)
IV. DCI를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미국 고등학교의 교실 수업 사례
V. 논의 및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