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정 (한양대학교) 임상훈 (한양대학교) 강수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59 - 84 (26page)
DOI
10.26857/JLLS.2019.5.15.2.5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은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급격한 시대적 변화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대학교육은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해야 하므로 그 본질 및 역할에 대한 전면적인 변화와 혁신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교육의 혁신적 변화를 이끌고 있는 대표적 사례인 미네르바스쿨을 분석하고, 대학교육 혁신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미네르바스쿨은 대학 혁신 사례로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아 왔지만, 성공적으로 변화와 혁신을 이끈 핵심 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는 미네르바스쿨의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였으며, 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교육내용 측면에서 첫째, 핵심역량과 연계하여 교과목 개설, 둘째, 역량 기반 평가 루브릭 개발 및 누적 평가 체계 구축, 셋째, 역량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팀 티칭 모델의 개발이다.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는 첫째, 사회적 실재감 극대화에 초점을 둔 학습 환경 구성, 둘째, 플립드러닝의 취지에 부합하는 철저한 사전학습 유도, 셋째, 복잡한 현실 문제에 근거한 프로젝트 수업 지향, 넷째, 폐기학습에 근거한 역량 중심 교수법 프로그램 지원이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이해와 시사점은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실천적 전략의 토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미네르바스쿨 사례
Ⅳ.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7-000799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