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하영 (세명대학교) 박소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4號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77 - 205 (29page)
DOI
10.22553/keas.2022.40.4.1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조직에서 혁신이 확산되는 과정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파악하고, 대학 구성원의 혁신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적으로 확인하는 데 목적을 둔다. 특히 대학 구성원의 혁신 채택시기에 따라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구성원의 인식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비수도권 중소형 A대학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분석을 위한 이론적 틀로써 Rogers(2003)의 혁신확산이론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대학혁신은 A대학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도입이었으며, 연구 결과에서 Rogers가 제시한 혁신확산의 수용과 채택에 관한 대학 교육과정 개편 현장의 모습을 구성원, 특히 교원의 인식과 행동을 중심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그 결과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채택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조기채택자에 해당하는 교원과 비교적 늦은 수용을 보인 후기채택자들은 (1) 상대적 이익, (2) 적합성, (3) 복잡성, (4) 시도, 지속가능성, (5) 관찰가능성, (6) 심리적 저항에서 차이가 존재했다. 이와 같이 대학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도입이라는 혁신 채택 요인을 밝힘으로써 향후 대학의 혁신 과정에서 필수적인 구성원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 것인지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