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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성 (충남대)
저널정보
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50집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81 - 206 (26page)
DOI
10.20293/jokps.2019.150.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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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영화 〈공자: 춘추전국시대〉에 반영된 주요 사건과 사료적 근거를 확인해보기 위한 것으로서, 영화적 상상력과 역사적 사실성 여부의 문제를 살펴보기 위해 기획된 것이다. 이 글에서는 특히 순장의 부정, 협곡의 회담, 노자와의 만남, 남자와의 만남, 제자들의 죽음과 공자의 귀환 등의 문제를 논의의 대상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논어』, 『춘추좌전』, 『춘추곡량전』, 『사기』 등을 비롯한 여러 전적들에 소개된 공자의 일화를 영화의 스토리에 대입하여 그 연계성 여부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공자의 인본주의 철학사상이 구체적인 사건에 어떠한 방식으로 반영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인(仁)의 철학으로 대변되는 공자의 인본주의 철학사상은 죽음의 시대에 태어난 살림의 인문학이다. 그럼에도 공자철학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부침을 달리하기도 한다. 그것은 현대에 들어오면서 봉건사상의 대명사로 인식되어 타파의 대상으로 공격받기도 하였지만, 새로운 중국의 꿈을 대변하는 상징으로서 부활하기도 하였다. 〈공자〉라는 영화는 21세기 중국의 방향성을 담고 있는 영상물이라는 점에서, 새로운 중국의 꿈을 담고 있는 작품임에 분명하다. 만일 〈공자〉에 반영된 21세기적 중화주의의 꿈이 사상문화의 패권주의를 지향하고 있는 것이라면, 이에 대한 비판적 인식과 반성은 필수불가결한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목차

[논문개요]
1. 문제의 제기
2. 순장의 부정
3. 협곡의 회담
4. 노자와의 만남
5. 남자와의 만남
6. 제자들의 죽음과 공자의 귀환
7. 공자의 복권과 중국의 꿈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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