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9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5 - 16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공자의 수사학적 교육철학의 본질인 인(仁)사상과 명덕(明德)을 구명함으로써 교육목적을 알아보고 이 같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사학적 교육내용과 방법론을 구명함으로써 현대인성교육의 미숙한 점을 보완하고 강조하여 공자의 수사학적 교육철학사상의 현대적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교육목적이 바람직한 인간상, 즉 전인적 인물인 지성인을 양성하는데 있다면, 지성인과 지식인은 구별되어야 한다. 지성인이라 할 때 그 성은 󰡔중용󰡕의 ‘천명지위성’이라 한 성과 같은 의미로 보아 하늘이 인간에게 부여한 인성 즉 성스럽고 어둡지 않은 명덕과 같은 개념이며, 마음의 명덕으로서 공자의 인에 상응하는 것이다. 지성인은 윤리, 도덕의 가치관을 갖춘 기초 위에 학식을 구비한 사람으로서 성인(聖人)과 같은 인물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공자의 교학사상은 바람직한 인간을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자 자신이 사명감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또는 투철한 교육철학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육과 철학은 서로 밀접한 관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환언하면 교육작용의 근본, 본질을 탐구하고 구명해 내는 것이 교육철학의 근본 문제임을 공자의 수사학적 교학사상을 통하여 알게 되었다. 따라서 교육의 최고과제는 무엇보다도 지덕을 겸비한 사람다운 사람을 만드는데 있다면, 교육자는 줄기차게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인성과 품격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고 또 이루게 하는 것이 교육자의 본연의 자세이며 본연의 과제를 다 하는 것이라고 본다. 이와 같은 전인교육의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지덕의 조화를 가진 공자의 수사학적 교육철학사상에 그 해결책을 찾아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